49. 기독교(하룻밤의 지식여행)
49. 기독교(하룻밤의 지식여행) 49. 기독교(하룻밤의 지식여행) 앤서니 오히어 저자
  • 2008년 04월 28일
  • 184쪽140X215mm무선김영사
  • 89-349-2825-6 04230
49. 기독교(하룻밤의 지식여행)
49. 기독교(하룻밤의 지식여행) 49. 기독교(하룻밤의 지식여행) 저자 앤서니 오히어 2008.04.28

기독교는 어떻게 세계를 매혹하고 정복했는가?

유럽의 문화 예술 철학의 근간이 된 기독교 사상을 한 몸에 응축하고 있는 예수.
그의 행적을 따라 기독교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예수는 신격화된 인간인가, 하느님의 특별한 대변인인가? ‘십자가의 죽음을 통한 구원’이라는 모순된 신앙에 기초한 종교가 로마제국을 정복하고 그보다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이 책은 기독교의 불가해한 부분을 하나하나 파헤친다. 예수와 관련된 이야기가 사실이든 허구이든,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침에 틀림이 없는 기독교. 세계인구 66억 명 중 20억만 명 이상을 기독교인으로 포섭한 기독교 사상의 실체는 무엇인가?
역사적 인물로서의 예수와 기독교의 구원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와 하느님의 관계, 순교와 박해에 대한 투쟁의 역사, 기독교 전파의 매개체가 된 로마제국, 현대의 해방 신학까지 다루며 기독교의 성장 궤적을 더듬어 본다.

P.페이지 175
유럽의 문화, 예술, 철학의 발전에 크나큰 기여를 했던 기독교의 중심적 역할은 인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기독교는 인도주의자와 보편구제주의자들의 이상에 영향을 미쳤고, 그 사상은 전 세계로 전해졌다. 그리고 회상해보면, 기독교와 그 이상이 너무나 강력해서 예수의 시대가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명기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뭔가 설명을 해야 할 것이다. 또는 다른 관점에서 보면, 그 강력하고 매혹적인 다양한 사상을 실재하는지도 아닌지도 모를 나자렛의 예수라는 한 인물에 모두 요약하고 응축할 수 있다는 사실로 보아, 그에게 초인적인 힘과 같은 것이 실제로 있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서도 해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P.페이지 47
많은 사람들이 19세기에 행해졌던 예수에 관한 연구의 실패에서 얻은 교훈을 정당화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역사적 인물로서 예수를 연구하려는 어떤 시도도 결국에는 그 연구를 시행하는 이들의 지성과 시대를 반영하는 결과를 낳게 될 뿐이다. 1.동시대 유대교 신앙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복음서를 고찰해 보는 것은 초기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를 어떻게 인식했는지에 대해 상당히 정확한 모습을 그릴 수 있게 해 준다. 2. 초대 제자들 상당수가 실제로 예수를 ‘알았다’고 가정한다 해도, 이런 인식이 근본적인 역사적 실체(예수라는 인물)와 연관성이 있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3. 역사적 인물로서 예수를 상당히 정확하게 그려내는 일은 중요하다. 기독교의 핵심 주장이 예수라는 인간을 통해서 하느님이 마침내 단호하게 인간의 역사에 개입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진저리나는 감상주의에 찌든 예수의 모습이야말로 내 경멸의 대상이지!” -프리드리히 니체
P.페이지 17
사실인가? 허구인가? 아니면 드라마 다큐멘터리? 많은 신약 연구가들은 이 말이나 이와 비슷한 다른 말들을 모두 예수의 사후에 초기 기독교의 전도자들이 예수가 직접 한 말이라고 주장하고 덧붙여 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당대의 다른 유명한 전기적인 글들이 다소 소설적인 경향을 가졌던 것과 비교해 보면 쉽게 수긍할 수 있는 일이었다. … 전기(傳記)체의 글에서 추측을 하는 것은 반드시 엉뚱한 것이라고만 볼 수 없는데, 이전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이해하고 재구성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목차'는 준비 중입니다.
작가이미지
저자 앤서니 오히어

  브래드퍼드 대학의 철학과 교수다. 철학에 관한 수많은 저서와 논문을 발표한 사람으로 대표작으로는 『경험, 설명, 신앙―종교 철학의 연구Experience, Explanation and Faith: A Study in the Philosophy of Religion』가 있다.

'출판사 리뷰'는 준비 중입니다.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