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헌터
마인드 헌터 마인드 헌터 존 더글러스 ,마크 올셰이커 저자
  • 2006년 09월 19일
  • 558쪽140X210mm양장김영사
  • 9788992036207
마인드 헌터
마인드 헌터 마인드 헌터 저자 존 더글러스 ,마크 올셰이커 2006.09.19

FBI 수사지원부에서 25년 동안 근무하며 수백 명의 연쇄 살인범을 검거한 존 더글러스의 회고록. 범죄와 인간, 인간성, 사회범죄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주는 범죄학 보고서이자 뛰어난 논픽션이다. 베테랑 수사관 존 더글러스는 영화 '양들의 침묵'의 실제 모델로도 잘 알려져 있다.

알래스카 숲 속에서 나체로 도망가는 여인들을 총으로 쏴죽인 찰리 핸슨, 샌프란시스코 일대에서 15명 이상을 살해한 '등산로 살인범' 데이비드 카펜터, 열 명의 어린이를 유괴해 살해한 '애틀랜타 유괴 살인사건'의 웨인 윌리엄스, 꽃다운 두 소녀를 납치, 성폭행 후 살해하고 가족을 협박한 래리 진 벨, 흑인만을 골라 22구경 권총으로 쏴죽인 연쇄 살인범 조지프 크리스토퍼, 세 명의 여자를 몽둥이로 때린 뒤 목 졸라 죽인 존 러셀.

책에는 수많은 살인범이 등장하고, 존 더글러스 자신이 직접 개발한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그들을 검거하는 과정이 자세히 그려진다. 직접 교도소로 찾아가 연쇄 살인범을 면담한 내용과 그들의 범죄 행각도 사실적으로 묘사된다.

<마인드 헌터>는 '프로파일링'을 다룬 책들 중에서도 손꼽힐 만큼 튼실한 내용으로 높이 평가받는 저작. 프로파일링은 사건의 정황과 단서를 종합하고 미리 범인의 윤곽을 읽어내는 수사 기법이다. 범죄자의 범행 동기, 성장 배경, 행동 양태 등을 조사 분석해 만든 고도의 과학적이고 현대적인 장치라 할 수 있다.

P.페이지 본문중에서
“나는 살인범의 입장에서도 생각해야 했다. 살인범이 했던 것처럼 생각하고 그의 계획을 이해하고 그가 범행을 저지르던 순간의 만족감을 대신 느끼고 이해해야 했다. 그의 갇힌 환상이 실현되고 마침내 가련한 여자를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고 제압하는 바로 그 순간을 내 손바닥에 잡고 느껴보아야 했다. 그래야 사건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연쇄 살인범들은 스스로 비정상적인 환상을 만들어내고 그 환상 속에서 사람이 비인격화되어 하나의 사물로 바뀌게 된다. 사람이 사물로 바뀌게 된 시점. 바로 그것이 살인을 저지르는 순간이다.”

프롤로그 - 난 지옥에 떨어졌나 봐

1. 살인범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라
2. 참담했던 청춘 시절
3. 범죄자의 마음과 영혼
4. 서로 다른 두 세계 사이에서
5. 행동과학이란 무엇인가>
6. 지방출장 강의와 교도소 면담
7. 어둠의 한가운데
8. 살인범은 말을 더듬을 겁니다
9. 야수와 소녀의 입장이 되어
10. 누구나 약점은 있다
11. 애틀랜타 어린이 유괴 살해사건
12. 누가 J.R.을 쏘았을까?
13. 잔인한 인간 사냥꾼
14. 누가 올 아메리칸 걸을 죽였는가?
15. 어떻게 사랑하는 사람을?
16. 꽃다운 두 소녀의 죽음
17. 우리도 희생자가 될 수 있다
18. 정신과 의사들과의 싸움
19. 때로는 괴룡이 이긴다

감사의 말
옮기고 나서 - 괴룡과의 싸움

작가이미지
저자 존 더글러스

존 더글러스 John Douglas 
FBI에 재직하면서 수많은 연쇄 살인범, 은행강도, 각종 흉악범을 검거했다. 특히 그가 개발한 프로파일링 수사기법은 미궁에 빠진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전세계 경찰들도 이를 도입해 수많은 살인사건을 해결하고 있다. 교육학 박사이기도 한 그는 범죄학에 대한 여러 중요 논문을 발표했고, 『망상』, 『맨 다운』, 『꺾인 날개』, 『어둠 속으로의 여정』, 『섹스 관련 살인: 패턴과 동기』, 『범죄 분류 교본』 등의 책을 저술했다. 

작가이미지
저자 마크 올셰이커

마크 올셰이커 Mark Olshaker 
에미 상을 수상한 영화 제작자이며 『아인슈타인의 뇌』, 『부자연스러운 연인』, 『피의 경쟁』, 『에지』 등을 발표한 소설가이기도 하다. 미국과 전세계를 소재로 한 여러 편의 다큐멘터리 영화의 원고를 직접 쓰고 제작했으며 「로마의 도시」로 1994년 에미 상을 받았다. 이 책의 집필을 위해 수사지원부에 1년 동안 머무르며 수많은 사건을 직접 보고 경험했다. 존 더글러스와 함께 범인의 마음속으로 수없이 들어가보며 살인사건의 현장을 생생하게 재현해놓았다. 

'출판사 리뷰'는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