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말이야와 친구들’의 첫 번째 학습 만화!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좋은 습관 이야기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한바리 저자 이혜림 일러스트 말이야와 친구들 기획 차상곤,샌드박스네트워크 감수
  • 2023년 07월 26일
  • 172쪽148X210mm주니어김영사
  • 978-89-349-5253-4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저자 한바리 2023.07.26
집에 보일러가 고장 나 임시 숙소를 구하다 우연히 말이야 친구의 집에 한 달 동안 살게 된 말이야 가족. 마음 편히 뛰어다니며 자유롭게 살던 단독 주택에서의 생활습관 때문에 아랫집과 층간 소음 갈등이 시작된다. 말이야 가족들은 거실에 매트를 깔고, 슬리퍼를 신는 등 여러 노력을 하지만 공동 주택 생활에 익숙하지 않아 아랫집과의 갈등도 점점 쌓여 간다. 그러던 어느 날, 말이야네 윗집에서 엄청난 층간 소음이 계속해서 발생하는데….
'책 속에서'는 준비 중입니다.
1화 뜻밖의 사건 … 6
 1화 부록 – 다른 점을 찾아 달란 말이야! … 36
2화 끼야의 작전 … 39
 2화 부록 – 어수선한 거실 속 숨은그림찾기 … 70
3화 층간 소음 방지 위원회 … 71
4화 뒤바뀐 상황 … 101
5화 습관의 무서움 … 131
차상곤 박사님의 층간 소음 핵심 노트 … 161
 정답을 알려 드립니다! - 172
작가이미지
저자 한바리
2000년 단편 만화로 데뷔한 이후, 2006년부터 아동 만화의 스토리를 쓰고 있다.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작으로 『흔한남매 겨울밤 대소동』과 『웃소』 『곤충 탐정 정브르』 시리즈 등이 있다.
‘말이야와 친구들’의 첫 번째 학습 만화!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좋은 습관 이야기
  구독자 257만 명, 누적 조회 수 20억 뷰를 자랑하는 유튜브 채널 ‘말이야와 친구들’의 학습 만화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 가 주니어김영사에서 출간됐다. 부부인 말이야와 끼야, 아들 국민이, 조카들로 구성된 가족 채널 ‘말이야와 친구들’은 온 가족이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직접 하며 다양한 도전, 육아, 놀이, 먹방 등 건전하고 발랄한 콘텐츠로 국내외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들이 어린이 연령대별 취향에 맞춰 운영하는 파생 채널의 구독자 수를 모두 합하면 1,000만 명에 달하며, ‘어린이들의 대통령’이라 불리기도 한다.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은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좋은 습관에 대해 알려 주는 학습 만화 시리즈이다. 분리 배출, 층간 소음, 스마트폰 사용 습관 등 주제별 분야 전문가를 섭외하여 전문가가 직접 기획한 내용과 감수를 바탕으로 본문 만화를 구성하였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만화 정보 페이지를 추가하였다. 그리고 학교, 가정, 학원 등 아이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사건을 소재로 하여 현실성과 공감도 높였다.
  2권은 ‘층간 소음’을 주제로, 말이야 가족이 층간 소음 가해자 되었다가 위층에 의해 층간 소음 피해를 겪는 이야기 속에서 층간 소음의 원인과 대처 방법 등의 층간 소음 핵심 정보를 전달한다. 각 화 마지막 장에 ‘숨은그림찾기’, ‘다른 그림 찾기’ 등의 놀이 페이지도 추가해 책을 읽는 동시에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했다. 만화 정보 페이지 ‘차상곤 박사님의 층간 소음 핵심 노트’에는 층간 소음 문제의 심각성과 층간 소음을 줄이는 방법 등을 담았다. 일상생활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층간 소음 방지 브로마이드도 부록으로 제공한다. 공동 주택에서 사는 어린이가 꼭 실천해야 할 층간 소음 방지 정보가 담긴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이 층간 소음 갈등 없는 세상을 향한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말이야와 친구들’과 함께 배우는 좋은 습관
  유튜브 ‘말이야와 친구들’은 다양한 주제와 콘텐츠를 시도하며 키즈 콘텐츠 분야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세상의 모든 재미와 즐거움을 찾는다’를 콘셉트로 부부인 말이야와 끼야, 아들 국민이, 말이야와 끼야의 조카인 로기, 미니, 또히가 가족 크리에이터로 함께하고 있다. 최근에는 또 다른 조카 유니와 국민이의 할아버지까지 등장하며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확장하고 있고, 가족 크리에이터만이 보여 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호흡과 편안함을 강점으로 257만 명의 구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들의 첫 번째 학습 만화 시리즈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에는 우리 주변에도 있을 법한 공감 가는 캐릭터와 아이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고스란히 담았다. 아이들이 캐릭터와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현재 사회 문제의 심각성과 관련 주제의 중요성 그리고 좋은 습관에 대한 정보까지 얻게 될 것이다.
전문가가 전하는 정확한 학습 정보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 2권은 ‘층간 소음’ 문제의 원인과 심각성, 층간 소음 방지법에 대해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공동 주택의 층간 소음 이슈가 생기면 언론에서 가장 먼저 찾는 국내 최초·최고의 층간 소음 전문가 차상곤 박사가 내용 기획 및 감수를 하였고, 어렵고 딱딱한 내용을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정보 페이지도 만화로 구성했다.
  이처럼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은 한 권에 하나의 주제를 담아 내용의 깊이를 더하고, 분야 전문가의 검증을 받아 정확성을 높였다.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필요한 좋은 습관을 선정해 각 권에 학습 정보를 담아 시리즈로 출간할 예정이다.

다양한 활동 페이지부터 독후 실천을 돕는 부록까지

『말이야와 좋은 습관 친구들』은 만화뿐만 아니라 다른 그림 찾기부터 숨은그림찾기등을 수록하여 어린이 독자들이 재미있게 읽고 여러 가지 활동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책을 다 읽은 후 일상에서 층간 소음 방지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층간 소음 브로마이드를 제공한다. 차상곤 박사가 대표로 있는 주거문화개선연구소의 그림 자료를 기준으로 만든 이 브로마이드는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독후 활동으로도 이어져 아이들이 꾸준하게 층간 소음 방지 습관을 쌓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