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
서울대 인문학부 교수진이 2004년 선정한 ‘서울대생들이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을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도록 만화로 만든 인문고전 입문서 시리즈 마흔 아홉번째 권. 명심보감은 고려 시대 충렬왕 때의 문신인 추적(秋適)이 어린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각 고전의 글귀를 추려서 만든 책이다. 명심보감이 편찬된 때는 고려 충렬왕 31년(1305년)으로 전해진다. 이후 명심보감은 조선 시대에 서당에서 어린이들의...
명심보감 명심보감 김세라 저자
  • 2009년 11월 06일
  • 228쪽188X257mm주니어김영사
  • 9788934935995
명심보감
명심보감 명심보감 저자 김세라 2009.11.06

서울대 인문학부 교수진이 2004년 선정한 ‘서울대생들이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을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도록 만화로 만든 인문고전 입문서 시리즈 마흔 아홉번째 권. 명심보감은 고려 시대 충렬왕 때의 문신인 추적(秋適)이 어린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각 고전의 글귀를 추려서 만든 책이다. 

 

명심보감이 편찬된 때는 고려 충렬왕 31년(1305년)으로 전해진다. 이후 명심보감은 조선 시대에 서당에서 어린이들의 인격 수양을 가르치는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공자를 비롯한 옛 성현의 말과 소학 등의 책에서 발췌한 글로 구성되어 있다.

'책 속에서'는 준비 중입니다.

1장 《명심보감》은 어떤 책일까?
2장 노당 추적, 그는 누구일까?
3장 선과 악의 제로섬 게임
성선설과 성악설
4장 하늘의 그물을 벗어날쏘냐?
천자와 천명
5장 부모는 입을 것과 먹을 것을 그대에게 빼앗겼노라
중국의 24효
6장 심신을 닦아 자기를 바르게 세우라
공문십철
7장 생각은 신중하게, 마음은 조심스럽게
유가와 도가
8장 배움이 없으면 마소가 옷 입은 격
군자와 소인
9장 늘 자기를 살피고 점검하라
주역
10장 성찰의 결과는 성숙
당송 팔대가
11장 인간의 조건, 예의와 의리
삼강과 오륜

작가이미지
저자 김세라

서울여자대학교에서 교육심리학을 전공했다. 청소년 연구 및 인성 교육 콘텐츠 제작에 종사했으며, 방송 교양 프로그램의 대본을 집필하였다. 최근에는 신문, 잡지, 웹진의 기자로 활동하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분야의 책을 쓰고 있다.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 중 《김구 백범일지》《명심보감》,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중 《심리편 -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등을 썼다. 청소년들이 역사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바르게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화 제대로 된 세계대역사>를 집필 중에 있다.

'출판사 리뷰'는 준비 중입니다.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