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용은 '의산문답'을 통해 과학사상가의 면모를 한껏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이 책에는 지구설, 지전설, 무한우주설, 음양오행론과 풍수설에 대한 새로운 해석 등 서양 과학의 영향을 받아 정립한 그의 자연과학 사상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홍대용은 혼천의를 만든 과학 기술자인 동시에 전통적 자연관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자연관을 보여준 혁신적인 사상가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세계관은 당시 조선 사대부들 사이에 만연해 있던 중국문화 중심주의를 흔들과 사회 개혁을 이끌 수 잇는 사상적 기반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의산문답』속에서 때때로 허자가 되기도 하고, 실옹이 되기도 하면서 흥미진진하게 그의 사상을 따라 가다 보면 어느새 주체적 문화 상대주의에 다다르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을 객곽적으로 바라보되 자연의 생명력과 인간이 자연의 일부임을 강조하는 모습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초래한 개인주의와 무분별한 개발으르 돌아보게 합니다.
기획에 부쳐
머리말
제1장 '의산문답'은 어떤 책일까?
천동설과 지동설
제2장 홍대용은 어떤 사람일까?
티코 브라헤의 우주
제3장 허자, 세상을 나와 실옹을 만나다
제4장 사람과 만물은 모두 귀하다
제5장 지구는 둥글고 자전한다
지구 자전과 공전의 증거
제6장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다
지구의 위성, 달
제7장 하늘의 운행으로 길흉화복을 점치다니!
제8장 만물의 생성과 변화의 근본은 햇빛이다
판구조론
제9장 상전벽해의 이치와 장례문화
제10장 내가 사는 곳이 세상의 중심이다
북학론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과학교육학 석사를 받았다. 과학으로 인해 매일 행복해지는 즐거움을 온 세상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현재 사우고등학교 과학 교사로 근무하면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과학 이야기를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지구도 감기에 걸린다?》《지구는 오늘도 바빠요》《세상을 움직이는 힘, 에너지》《부글부글 땅속의 비밀, 화산과 지진》(이상 공저), 《우리 집은 과학실험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