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자본주의 사회를 체계적으로 파악한, 고전경제학이론의 대표적 저서 『국부론』의 내용을 만화로 풀어낸 책입니다. 『국부론』은 애덤 스미스가 10년에 걸쳐 완성한 1200쪽 분량의 대작입니다. 그는 이 책에서 자본주의를 바탕에 둔 사회 전체의 부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스미스는 국부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분업’으로 생산의 기초를 확고히 하고, 자본의 축적과 자유 경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보이지 않는 손'의 작용을 믿었습니다. 이와 같이 인간의 원초적인 본성을 궤뚫어 보고, 그것을 국부의 증진으로 연결시킬 만큼 예민한 통찰력을 지니고 있었지요.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국부론』의 내용을 만화를 통해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돈과 경제의 이치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만화 애덤 스미스 국부론』은 이익과 『성호사설』을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준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50선' 시리즈의 제 12권에 해당합니다.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50선」은 서울대 인문학부 교수진이 2004년 선정한 ‘서울대생들이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을 어린이와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도록 만화로 만든 인문고전 입문서입니다.
기획에 부쳐
머리말
제1장 『국부론』은 어떤 책일까?
제2장 애덤 스미스는 어떤 사람일까?
제3장 분업은 왜 생기고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제4장 상품의 가치는 어떻게 결정될까?
제5장 자연 가격과 시장 가격의 차이
제6장 임금, 이윤, 지대의 가치는 어떻게 변할까?
제7장 국부가 증가하는 과정에 대하여
제8장 중상주의에 대한 스미스의 생각
제9장 식민지 경영에 대한 스미스의 생각
제10장 중상주의의 결론
제11장 중농주의를 지지한 스미스
제12장 국가에 필요한 경비와 그 마련 방법
『국부론』이 더 쉬워지는 8가지 이야기
프리드리히 리스트
존 녹스와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동인도 회사
희망봉(Cape of Good Hope)
항해법의 발전과 폐지
아메리카 식민지의 독립과정
중상주의 이론의 발전과 쇠퇴
케네와 중농주의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졸업한 후 고려대 대학원과 존스홉킨스 국제관계대학원에서 국제정치와 유럽정치경제를 공부했다. 유럽연합대표부의 선임자문관으로 근무하면서 한국-EU 간 정치·경제관계에 관해 자문했고, 공의정치포럼의 사무처장을 역임하면서 차세대 정치지도자 육성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후 카이포스컨설팅을 설립하여 지식, 정보 산업 비즈니스를 했고, 황해경제자유구역청 유치홍보팀장으로 근무하면서 해외기업 유치 및 PR을 담당했다. 저서로는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 중 《리바이어던》 《국부론》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