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으로 뛰어오르면 2초 안에 땅에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은행은 점점 부자가 되어 갈까?
노른자위가 한가운데 있는 달걀 프라이의 흰자위 넓이를 구할 수 있을까?
일상생활 속에서 맞닥뜨리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 주는 만능 수학 공식책!
수학은 골치 아프고 딱딱한 것이라고만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수학은 매우 쓸모 있고 재미있는 분야라는 것을 알려주는 수학 공식 책입니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궁금증을 유발하고 그 답을 찾아간다는 점에서 친근하고 흥미롭습니다.
이 책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완벽한 소시지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적당한 두께와 모양을 가진 국제 규격의 소시지를 만들기 위해 정확한 부피와 겉넓이를 구해야 했던 것이지요. 이뿐이 아니다. 앨리스 아주머니의 농장에 세울 울타리 넓이를 구할 때, 식당에 있는 사람들이 먹을 수 있도록 사람 수대로 피자를 자를 때,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외계인들에게 필요한 통역관 수를 알아낼 때에도 수학 공식은 유용합니다.
평면과 입체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공식, 거리와 시간으로 속력을 구하는 공식, 질량과 가속도로 힘을 구하는 공식, 아인슈타인의 에너지 방정식, 단리와 복리 이자를 구하는 공식, 요일 알고리즘, 순열과 조합 등 수학은 물론 물리학에 이르는 다양한 공식이 등장합니다.
책머리에
꼭 알아 둬야 할 평면과 입체 도형 공식들
숫자, 피자 조각 그리고 외계인 통역관
주행 중에 하는 도로 실험
힘이 느껴지니?
돈!
요일 알고리즘
순열, 조합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공식들
절대 필요치 않을 평면과 입체에 관한 공식
다각형 공식
희한한 상자
π 공식
카드로 만든 집과 다른 신기한 공식들
매우 중요한 마무리
《수학이 수군수군》《우주가 우왕좌왕》을 비롯해 재미있는 어린이 수학책과 과학책을 많이 쓴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다양한 어린이 퍼즐 책도 여러 권 만들었다. 또한 음악을 작곡하고 직접 피아노도 연주하며, TV 프로그램도 진행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재주를 뽐내고 있다. 《도끼 대왕 우르굼》은 작가가 처음 쓴 이야기책이다. 《무시무시하게 웃기는 야만인》 우르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엉뚱하고 기발한 모험담으로, 수학이나 퍼즐 책을 재미있게 엮어 냈던 작가답게 처음부터 끝까지 웃음이 가시지 않는 재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지금도 작가는 도끼 대왕 우르굼이 등장하는 새로운 이야기들을 만드는 재미에 푹 빠져 산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