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꼭 필요한 교과 문해력
‘문해력’은 어떤 과목을 공부하더라도 필요하다. 교과 문해력을 높이려면 기초 개념을 잘 세우고 그 위에 관련 지식을 쌓아 나가야 하는데, 이 모든 과정은 교과서 내용을 제대로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교과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습 과목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교육 목적에 맞게 교과 내용을 정리해서 만든 책이 바로 교과서이다. 하지만 정작 교과서로 학습하는 아이들은 교과서를 어려워하고 교과 어휘를 이해하지 못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를 힘들어한다. 아이들이 흥미로운 이야기로 교과 기초 개념과 핵심 어휘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그리고 부족한 교과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와줄 것이다.
초등 교육 전문가가 쓴 쉬운 교과 학습 동화
《마스터 M과 교과서 대모험》 시리즈는 부모 교육서, 어린이 동화, 학습서 등 30여 권의 책을 쓴 김성효 선생님이 교과 공부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쓴 판타지 학습 동화이다. 교과 어휘를 몰라 공부를 어려워하거나 시험을 볼 때마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중요한 교과 어휘들을 쉽게 풀어서 알려 주었던 경험을 살려 이 시리즈를 만들었다.
사회 편에서는 사회 교과 이해에 중요한 지도, 의식주, 경제생활 등 단원의 핵심 개념과 함께 범례, 무역, 소비 등 사회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110여 개 어휘를 이야기에 접목했다. 사회 교과서에 빠진 환이와 다솜이를 따라 아이들이 신나게 모험하면서 저절로 사회 교과 개념과 핵심 어휘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교과 이해를 돕는 학습 정보와 어휘 확장 활동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 내용은 더욱 심화된다. 이때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과 어휘를 많이, 정확하게 알면 알수록 공부는 쉬워진다.
교과 이해에 필요한 기초 개념과 핵심 어휘의 뜻을 터득하고 있다면 앞으로 공부하는 데 큰 힘이 된다. 왜냐하면 새로운 개념과 어휘를 만나더라도 자신이 배운 지식에 연관 지어 생각하면서 슬기롭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학습 개념을 알려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어휘 이야기’에서 교과 연계 정보와 어휘 확장 활동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학습 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지리, 경제, 역사, 문화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사회 지식과 교과 어휘 활용의 예를 보면서 사회 문해력과 동시에 어휘력도 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