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정보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작은 책방을 마련했습니다.
한 바퀴 찬찬히 둘러보시면 아마도 내일 또 오고 싶으실 거에요.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NEW

플라이휠을 돌려라

저자 짐 콜린스(Jim Collins)
역자 이무열
브랜드 김영사
발행일 2021.03.22
정가 8,000원
ISBN 978-89-349-8980-6 03320
판형 144X210 mm
면수 100 쪽
도서상태 판매중
종이책
  • 등록된정보가 없습니다.
전자책

 

당신의 기업에는 플라이휠이 돌아가고 있는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이후 20년,

위대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돕는 선순환 고리를 탐구하다

 

   혁신은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혁신은 무거운 플라이휠을 한 바퀴 한 바퀴 돌리며 추진력을 쌓는 과정이다. 돌릴수록 빨라지는 선순환의 고리, 플라이휠의 원리와 그 구축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는 가장 유용한 지침서.

 

  • 짐 콜린스(Jim Collins) (저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이자 비즈니스 및 사회 분야 리더들의 경영 구루. 스탠퍼드대학교 경영학 과정을 마친 뒤 기업에서 근무하다 모교에서 ‘기업가 정신’을 강의하기 시작했고, 그 능력을 인정받아 ‘명강의 상’을 수상했다. 25년 이상 위대한 기업을 열성적으로 연구해오며 시대를 초월해 번영하는 위대한 기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공저), 경영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를 출간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연이어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위대한 기업의 선택》 《비영리 분야를 위한 좋은 조직을 넘어 위대한 조직으로》 《플라이휠을 돌려라》 등을 발표했다. 그의 책들은 전 세계에서 총 1,000만 부 이상 판매되었다.

 

콜로라도주 볼더에 설립한 ‘매니지먼트랩’(Management Lab)에서 실천적 경영원리를 개발하는 한편 CEO 및 고위 리더십 팀과 교류하며 연구, 강의,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비즈니스 외에도 교육, 의료, 사회적 벤처 및 비영리 단체 등 다양한 사회 부문에서 학습과 교육에 열정을 쏟고 있다. 2017년 포브스는 짐 콜린스를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100대 경영인’(100 Greatest Living Business Minds)으로 선정했다.

  • 이무열 (역자)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타임-라이프북스〉 한국어판 편집장을 지냈으며, 현재 시민사회운동을 하면서 저술 및 번역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러시아사 100장면》 《그래도 사람은 하늘이다》 《세계가 시끌벅적 만화 현대역사 100》을 집필했으며 《블링크》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발칙한 경제학》 《아마존》 《타임라인》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 《커먼 웰스》 등을 번역했다.

 

플라이휠 돌리기

 

당신의 기업을 오래도록 떠받칠 플라이휠

나만의 플라이휠을 포착하는 7단계

CEO가 아니어도 괜찮을까?

플라이휠 개량하기: 실행과 혁신

플라이휠 확장하기: 총알 먼저, 그 다음에 대포알

플라이휠 위에 머무르기: ‘몰락하는 위대한 기업’의 운명을 피하는 방법

끈기 있는 자만이 승리한다

 

부록: 플라이휠 프레임워크-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의 여행 지도

참고문헌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이후 20년,

위대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돕는 선순환 고리를 탐구하다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는 추진력은 어디서 나오는가? 그 답은 ‘플라이휠’에 있다. 경영 이론에서 플라이휠은 선순환의 바퀴를 말한다. 처음 돌릴 때는 힘이 들지만, 추진력을 쌓을수록 더 쉽게, 더 빨리 돌다가 나중에는 외부의 조력 없이도 엄청난 힘을 낸다.

 

   위대한 기업의 성공 요인들을 정리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에서 플라이휠 효과를 처음 언급한 이후, 짐 콜린스는 각 조직에 맞춰진 플라이휠이 얼마나 큰 변화를 일으키는지 직접 목격했다. 그리고 20년 가까이 관찰하고 탐구한 끝에 그 내용을 《플라이휠을 돌려라》(Turning the Flywheel)로 압축해 펴냈다. 크기와 업종을 막론하고 평범한 조직을 위대한 조직으로 탈바꿈시키는 플라이휠의 원리와 그 구축 방법에 구체적인 사례를 더했다.

 

 

1인 기업에서 거대 다국적 기업까지,

투자회사에서 비영리단체까지,

모든 조직에서 돌아가는 플라이휠

 

   2001년 짐 콜린스는 제프 베조스를 만났다. 베조스는 당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아마존을 어떻게 회복시켜 위대한 기업으로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해했다. 콜린스는 그 자리에서 이렇게 조언했다.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의 전환에 한 차례의 결정적 행동, 한 가지 끝내주는 혁신, 기적의 순간 같은 것은 없습니다. 오직 한 바퀴 한 바퀴 추진력을 쌓아가는 플라이휠이 있을 뿐입니다.”

 

   아마존 경영진은 그의 조언을 받아들여 아마존만의 플라이휠을 창조해냈다.

 

1. 더 많은 제품을 더 낮은 가격에 제공한다

2. 고객이 증가한다

3. 판매자들이 모여든다

4. 점포와 배송망이 확장된다

5. 고정비용당 수입이 늘어난다

6. 더 많은 제품을 더 낮은 가격에 제공한다 (처음으로 돌아가기)

 

   가장 중요한 점은 각 단계를 완수하면 필연적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는 점이다. 또 각 단계가 완전한 고리를 이루면서 플라이휠은 끊임없이 순환한다. 《플라이휠을 돌려라》에는 아마존과 같은 거대 기업에서부터 학교, 병원, 중소기업, 단 나흘간 열리는 축제 위원회까지 다양한 부문의 플라이휠이 등장한다. 이들의 사례를 보면 조직의 규모와 직책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신만의 플라이휠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구축하고, 개량하고, 확장하고, 유지하라

지금 당장 적용 가능한 플라이휠 안내서

 

   그렇다면 어떻게 플라이휠을 구축할 것인가? 짐 콜린스는 나만의 플라이휠을 포착하는 7단계를 제시한다.

 

1. 당신의 기업이 성취해온 성공 리스트를 만든다.

2. 실패와 실망 리스트를 만든다.

3. 성공과 실망 리스트를 비교하며 플라이휠의 잠재 구성 요소를 알아본다.

4. 3의 구성 요소들을 이용하여 플라이휠을 그려본다.

5. 구성 요소를 통합하고 단순화하여 플라이휠의 정수를 포착한다.

6. 성공과 실망 리스트에 견주어 플라이휠을 검증해본다.

7. ‘고슴도치 콘셉트’의 세 원(깊은 열정을 가진 일,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일, 경제 엔진을 움직이는 것)에 견주어 플라이휠을 검증해본다.

 

   《플라이휠을 돌려라》에서 그는 플라이휠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아마존, 인텔 등 위대한 기업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플라이휠을 개량하고 확장해가는지 분석한다. 이 책의 부록에 담긴 위대한 기업의 성공 원칙까지 지키면서 플라이휠을 돌려 나간다면 당신의 조직 또한 위대한 기업에 등극할 수 있을 것이다. 멈출 수 없는 플라이휠을 만들어 위대한 기업으로 진화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