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정보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작은 책방을 마련했습니다.
한 바퀴 찬찬히 둘러보시면 아마도 내일 또 오고 싶으실 거에요.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NEW

조직을 살리는 아이디어 무한창출법

저자 밥 크론, 살레나 그레고리-크론
역자 김기영
브랜드 김영사
발행일 2021.03.15
정가 12,800원
ISBN 978-89-349-9011-6 03320
판형 150X220 mm
면수 208 쪽
도서상태 판매중
종이책
  • 등록된정보가 없습니다.
전자책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그것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머릿속에만 맴돌던 생각이

조직을 구하는 기발한 제안이 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집단 NASA가 사용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모든 것

 

   지금까지 소개된 아이디어 창출법들은 개인의 창의력 향상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조직을 살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수의 구성원으로부터 끌어내기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다.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은 집단 창의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으로, 90년간 전 세계에서 사용되며 검증됐다. 민감한 사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구성원 개인의 창의력은 출중한데 조직 경쟁력은 떨어질 때, 이 방법을 활용하면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을 것이다.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개발 배경부터 이론, 효과, 한계 그리고 적용 사례와 체계적인 사용법까지 한 권에 모두 담았다. 당신의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줄 구체적인 지침서.

 

  • 밥 크론 (저자)

케플러우주연구원KSI 총장. 비행기 조종사이자 경영이론, 정책과학, 국제경영과 우주과학 분야의 컨설턴트이다. 캐플러우주연구원을 설립했으며, 남가주대학교USC 시스템 관리학 명예교수, 라시에라대학교 경영대학 초빙 특임교수,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국제경영대학원 겸임 교수로 43개국 출신의 박사과정 학생들을 지도했다. 1981년 이후부터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을 적용해 책을 집필했다.

  • 살레나 그레고리-크론 (저자)

미국 정부에서 공무를 수행하며 34년간 경력을 쌓았다. 1944년 국방부 근무를 시작으로 미 공군과 국방부 소속 공무원을 위한 ‘고용 기회 균등EEO’ 분야의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현재 케플러우주연구원의 연구교수이자 KSI 출판물 전문 저자이다.

  • 김기영 (역자)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삼일문화재단 이사장이다.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미국 워싱턴대학교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USC, MIT, 보스턴대학교 초빙교수, 워싱턴대학교 객원교수, 미국 Decision Sciences Institute 학회 종신 Fellow,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 회장, 연세대학교 부총장, 광운대학교 총장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창의력 문제해결의 힘》 《계량 의사결정론》 《생산관리》 《한국의 제조업: 성장과 혁신의 60년》 《한국 제조업의 경쟁력 재발굴》 등이 있다.

 

한국어판 서문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무한한 쓸모

옮긴이 서문 조직을 위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

머리말 마침내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을 만난 당신에게

 

1 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인가

 

2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이란 무엇인가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이론과 핵심 요소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효과와 역할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한계

 

3 어디에 적용했는가

 

4 어떻게 적용하는가

적용을 위한 사전 계획

각종 양식의 선택

적용을 위한 사전 설계

 

5 어떤 도구가 필요한가

검증된 워크숍 도구들

특수한 경우에 필요한 도구들

개발 중인 도구들

다른 아이디어 창출 도구들

 

6 자료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

 

7 무슨 의미를 찾아낼 것인가

의미를 찾아내는 4단계 경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철학

 

8 어떤 결과물을 얻는가

 

9 앞으로의 아이디어 무한창출법

21세기의 변화

정치적, 행정적 적용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에 의한 우주 연구의 장래

 

부록 1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에 관한 질문과 답변

2 교사용 안내서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그것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머릿속에만 맴돌던 생각이

조직을 구하는 기발한 제안이 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집단 NASA가 사용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모든 것

 

   당신의 조직은 개인의 창의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가? 개인의 창의력을 높여도 조직의 창의성이 향상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까지 소개된 아이디어 창출법들은 개인의 창의력 향상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조직을 살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수의 구성원으로부터 끌어내기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다.

 

   《조직을 살리는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원제:Ideas Unlimited)은 돌파구를 찾는 조직을 위해 90년간 전 세계에서 사용하며 검증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을 제시한다. 민감한 사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성장이 멈춘 조직에서 돌파구가 필요할 때, 구성원 개인의 창의력은 출중한데 조직 경쟁력은 떨어질 때,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을 적용하면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을 것이다.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개발 배경부터 이론, 효과, 한계 그리고 적용 사례와 체계적인 사용법까지 한 권에 모두 담았다.

 

   저자 밥 크론은 미국의 시스템 관리 전문가이자 경영이론, 정책과학, 국제경영, 우주과학 분야의 컨설턴트이다. 그는 다방면에서 쌓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해 ‘익명’으로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을 완성했다. ‘브레인스토밍’ 같은 공개적인 의견 수집 방식은 조직 구성원의 참여 의지를 오히려 낮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과정을 세세하게 담은 《조직을 살리는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은 집단 창의력을 끌어올릴 구체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단순 개선부터 최고 전략까지,

모든 수준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

당신의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줄 아이디어를 찾아라!

 

   독창적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가? 문제의 해결책을 원하는가? 업무 성과를 향상시켜야 하는가? 창의력을 높이고 싶은가?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이 답이다. 정부, 산업, 우주, 국방, 병원 등 90년간 전 세계의 공공과 민간, 영리와 비영리 조직에서 사용하며 효과를 검증했다. NASA, APEC 같은 세계적인 조직에서 활용한 방법이 당신과 조직의 창의력을 끌어올릴 것이다.

 

   이 책은 NASA와 연관된 166명의 전문가로부터 아이디어를 산출한 과정과 미 공군 요원 교육, APEC의 홍보 개선 작업에 실제로 사용한 설문지를 공개한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적용 예시를 통해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의 무한효과

1. 과학적 기준을 충족하는 체계적인 조사 도구로 활용한다

2. 신속하게 결과가 도출되며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3. 품질이 높고 양적으로 많은 자료를 제공한다

4. 최고 전략부터 단순 개선까지, 모든 수준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5. 타인의 간섭이나 비판 없이 익명으로 솔직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집단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6. 의사결정자(경영자)와 구성원 간의 거리를 좁혀준다

7.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참여 의식을 강화한다

8. 전 세계에 분산된 의사결정 참가자 집단의 비대면 아이디어 창출이 가능하다

9. 아이디어 수집에 참여하는 응답자는 창출법에 관한 사전 경험이나 훈련이 필요하지 않다

10. 업무 성과를 확실하게 증진시킨다

 

 

답은 우리 안에 있다,

마음에 머무는 생각들을 눈앞으로 가져오자!

조직의 ’집단 창의력‘을 일깨우는 법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은 구성원이 기억장치에 가지고 있으나, 암묵적 지식의 일부로 저장되어 있는 아이디어를 불러오게 한다. 즉, 개인의 암묵적 사고를 모아 조직의 창의력으로 승화시키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연상기억 효과를 통해 과거에 가지고 있지 않았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저자는 아이디어 무한창출법을 단순하지만 정교한 기법이라고 설명한다. 간편하게 의견을 모은 뒤, 전문가의 체계적인 분석을 거치면 한 사람의 생각으로는 만들어낼 수 없는 조직의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것이다.

 

   첫째, 적합한 사람에게 필요한 질문만 하라. 아이디어를 모으기에 앞서 조사 주제에 관한 전문 지식과 충분한 경험이 있는 핵심 집단을 선정한다. 주제나 상황에 따라, 진단용 워크숍, 순차적 설문, 인터뷰 등 적합한 설문 도구를 사용해 맞춤 설문을 설계한다.

 

   둘째, 익명의 의견이 가장 창의적이다. 핵심 집단은 완성된 설문에 대한 의견을 익명으로 종이쪽지에 적어 제출한다. 조직의 의사결정자가 의견을 밝히기 전에 수집된 솔직한 의견들은 최종 아이디어 도출에 필수적인 데이터베이스가 된다. 이 방법의 모체는 크로포드 슬립 기법이다.

 

   셋째, 최종 아이디어 도출은 전문가에게 맡겨라. 의견을 모두 수집했다면 자료 분석 전문가가 후반부 작업을 진행한다. 자료 분류부터 자료 범주의 규모 축소, 필요 충분한 자료끼리 분류한 상태를 뜻하는 ‘안정된 윤곽’까지의 도달을 거쳐 최종 제품의 도출까지. 의미를 찾아내는 4단계 경로를 통해 가공되지 않은 의견들에서 최종 아이디어가 탄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