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정보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작은 책방을 마련했습니다.
한 바퀴 찬찬히 둘러보시면 아마도 내일 또 오고 싶으실 거에요.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NEW

2018 김생민의 쓰지마! 가계부

저자 김생민
브랜드 김영사
발행일 2017.12.12
정가 14,000원
ISBN 978 89 349 7957 9 13590
판형 150X210 mm
면수 320 쪽
도서상태 판매중
종이책
전자책
  • 등록된정보가 없습니다.

돈은 안 쓰는 것, 가계부는 쓰는 것!

가계부를 쓰는 순간, 당신은 이미 그뤠잇

이제 막 월급을 받기 시작한 20대 직장인, 큰 지출이 반복된 신혼부부, 아기가 태어난 30대 부부, 내 집 마련을 앞두고 있는 40대, 창업을 시작한 소상공인… 우리가 돈을 모으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건 결국 ‘나’입니다. 그에 대한 해답은 스스로 찾아야 하지요. 현재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고 일 년에 얼마를 모으고 싶은지, 무엇을 절약할 수 있을지, 왜 돈을 모으려고 하는지 등에 대해 우선 질문을 하고 답을 구해야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힘이 생깁니다.

따라서 자산을 체크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계부를 쓰는 것입니다. 가계부를 통해 규칙적인 소비 습관을 체크할 수 있을 뿐더러 줄일 수 있는 것과 저축할 수 있는 것, 급한 것과 급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가계부 사용이 습관이 되면 나아가 재테크 습관까지도 기를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꾸준히 작성한 가계부는 돈의 흐름과 소비 방향을 결정해 주는 의미 있는 내비게이션이 될 것입니다.

 

  • 김생민 (저자)

서울예술대학 연극과를 졸업했으며 1992년 KBS 개그맨으로 데뷔했다. 2010년 KBS 연예대상 프로듀서 특별상, 2016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부관광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20여년간 <TV 동물농장>, <출발! 비디오 여행>,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연예가 중계>등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김생민의 영수증>을 통해 ‘돈은 안쓰는 것’이라는 노하우를 전파중이다.

목차

*BASIC

-2018/2019 달력

-단계별 가계부 작성 요령

연간 지출 달력/고정 지출VS수입 대조표/단기&장기 목표 설정표

-2018 일별 결산/ 주간 결산/ 월간 결산

-2018 소비 체크

총결산/소비 비교/체크 리스트

 

*SPECIAL

-김생민이 말한다! 월별 플랜에 따른 절약 노하우

1월 무리한 계획은 돈 모으는 데 독

2월 연말정산 환급금? 그게 뭐죠?

3월 노동 이즈 임폴턴트! 자산 이즈 저축!

4월 아직도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없어?

5월 필요한 지출이 계속될 때는 미리 준비하는 수밖에

6월 닥치고 1년짜리 적금부터 시작

7월 중간 점검, A에서 B로 가고 있는가

8월 필요한 보험, 똑똑하게 공부해서 가입해야

9월 말초 신경을 관리하면, 소비가 줄어든다고?!

10월 통장요정이 되면 돈이 자연스레 따라온다는 사실

11월 혜택 좋다고 신용카드 발급하는 당신은 호갱님

12월 절약을 반복해 습관을 만든 그대에게 슈퍼 그뤠잇

 

출판사 리뷰

 

<쓰지마! 가계부>만의 그뤠잇한 포인트

 

1. 월별 플랜에 따른 김생민의 절약 노하우 공개

어떤 달은 목돈이 생기고 어떤 달은 원치 않는 지출이 생기기도 합니다. 돌발 지출을 반복해야 하는 달은 현금서비스나 신용카드에 의존하고 뜻밖의 공돈이 생기면 아무런 생각 없이 충동구매를 하죠. 계획 없이 하루하루 소비를 반복하다 보면 돈을 모으기는커녕 어느덧 지출 메우기에만 급급하게 됩니다. 현명한 소비를 위해 1월부터 12월까지, 시기별로 최적화된 김생민만의 맞춤 절약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김생민의 가이드를 따라 천천히 시작한다면 12월에는 어느덧 통장요정이 되어 있을 거예요!

 

 

2. 아끼고 절약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최적화된 가계부

예산을 설정하고 지출 후 남은 잔액을 기록하는 것은 <쓰지마! 가계부>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하루 예산을 설정해두면 처음 가계부를 접하는 사람이나 소비를 절제하고 싶은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루 3만원, 5만원 등 일정한 금액을 정한 뒤 매일 금액의 한도 내에서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예산의 잔액이 남았다면 다음 날로 이월시켜 주세요. 매일 조금씩 아껴서 예산 잔액이 늘어 가면 통장에 돈이 쌓인 것처럼 뿌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3. 4단계 결산으로 한눈에 소비 내역 파악

영수증이 나를 말해줍니다. 절약이 매일 습관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디에, 얼마나 지출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야합니다. 1단계는 매일 영수증을 보며 가계부에 지출 내역을 옮겨 적는 것입니다. 예산에 맞춰 적절한 소비를 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지요. 2단계는 주간 결산을 통한 중간 점검입니다. 한주간의 소비 상황을 점검하고 그뤠잇한 항목과 스튜핏한 항목을 체크해 두면 이후의 소비를 현명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단계는 월간 결산입니다. 월간 결산을 통해 얼마나 소비를 했으며 모았는지 파악하고, 이후 규모에 맞게 저축을 하거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지요. 4단계는 연말 결산입니다. 1년간의 소비와 자산 규모를 파악하고 지난해와 비교해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 검토해 보세요.

 

 

4 자산 규모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단계별 가이드

먼저 내 자산을 정확히 파악해야 앞으로의 소비, 지출 규모를 정하고 나아가 돈을 모을 수 있지요. <쓰지마! 가계부>는 단계별 가이드를 통해 규모있는 소비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먼저 2017년 소비 점검을 한 뒤 2018년에는 같은 스튜핏을 반복하지 않도록 그뤠잇한 계획을 세웁니다. 다음은 아끼고 덜 쓰기 위한 연간 지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지나면 저축 및 고정 수입과 지출 내역을 작성해 현재 자산규모를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꾸준한 저축과 지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총 4단계를 지나면 드디어 스튜핏에서 그뤠잇으로 레벨 업!

 

 

5 칭찬에 인색하지 않게 도와주는 ‘쓰지마 스티커’

가계부 작성이 지루하지 않도록 ‘쓰지마! 스티커‘ 2종을 모든 독자에게 드립니다. 적절한 소비를 했다면 그뤠잇, 반성해야 할 지출을 했다면 스튜핏! 그날그날 작성한 내역에 ‘쓰지마 스티커’를 붙여 주세요. 칭찬과 반성은 현명한 소비를 향해 가는 지름길입니다. 스스로를 칭찬하는 데 인색하지 마세요. 그뤠잇 스티커가 늘어간다면 어느덧 고수의 단계에 접어든 것입니다.

보너스 팁을 드리자면, 신용카드에 ‘쓰지마 스티커’를 붙이세요. 최후의 안전장치로, 충동구매나 불필요한 소비를 할 때마다 한 번씩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