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정보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작은 책방을 마련했습니다.
한 바퀴 찬찬히 둘러보시면 아마도 내일 또 오고 싶으실 거에요.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NEW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명강의

저자 마이클 샌델
역자 이목
감수 김선욱
브랜드 김영사
발행일 2011.04.11
정가 15,000원
ISBN 89-349-5007-3 03300
판형 신국판형/ 152X223mm
면수 432 쪽
도서상태 판매중
종이책
전자책
  • 등록된정보가 없습니다.

글로벌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 수업을
방송보다 더 생생하게 실제 강의보다 더 쉽고 더 흥미진진하게 만난다!


PBS, NHK, EBS 방송을 통해 하버드 역사상 최초로 공개된 샌델 교수의 특별하고도 환상적인 이 강의는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다 전하지 못했던 현장의 생생함과 속도감,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완벽하게 포착한다. 명쾌하고도 유쾌한 해설, 일상생활과 접목시킨 쉽고 강렬한 예시, 철학자와 철학책, 철학용어의 정확하고도 간결한 설명이 탁월한 이 책은 ‘정의’를 찾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지침서다.

  • 마이클 샌델 (Michael Sandel) (저자)

1953년 미네소타에서 출생했다. 브랜다이스대학교를 졸업하고 27세에 최연소 하버드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29세에 자유주의 이론의 대가인 존 롤스의 정의론을 비판한 《자유주의와 정의의 한계》(1982)를 발표하면서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이 책에서 ‘공동체주의자’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해, 알레스데어 매킨타이어, 마이클 월저, 찰스 테일러 교수 등과 함께 공동체주의의 4대 이론가 중 한 명이자 존 롤스 이후 정의 분야의 세계적 학자로 평가된다. 1980년부터 30년간 하버드대에서 정치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의 정의(Justice) 수업은 현재까지 20여 년 동안 하버드대 학생들 사이에서 최고의 명강의로 손꼽힌다. 이러한 명성으로 2002년 앤 티 앤드 로버트 엠 벳 교수, 2008년 미국정치학회가 수여하는 최고의 교수로 선정되었다.《자유주의와 정의의 한계》 외의 다른 주요 저서로 《민주주의의 불만》(1996),《공공철학》(2005),《완벽함에 대한 반론》(2007) 등이 있다.

  • 이목 (역자)

일본 교토대학에서 수학했으며, 현재는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다. 동서양의 고전, 근현대사, 주로 문사철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 김선욱 (감수)

 1961년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숭실대 철학과 및 같은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뉴욕주립대 버펄로 대학에서 「판단과 의사소통적 합리성: 아렌트와 하버마스의 정치철학 연구」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철학회 사무총장 및 제22차 세계철학대회 조직위 사무총장, 사회연구를 위한 뉴 스쿨(The 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에서 풀브라이트 연구교수 등을 지냈으며, 현재 숭실대 철학과 교수로 있다.
최근 논문으로는 「공적 행복의 해부: 미국 혁명, 2008년 촛불집회, 그리고 한나 아렌트」, 「근본악과 평범악: 악 개념의 정치철학적 지평」, 「소통의 관점에서 본 종교와 정치」, "Acting Public and the Popular Epistemology in Politics" 등이 있다. 저서로 『정치와 진리』(책세상, 2001), 『한나 아렌트 정치판단이론』(푸른숲, 2002), 『한나 아렌트가 들려주는 전체주의 이야기』(자음과모음, 2006), 『키르케고르가 들려주는 죽음에 이르는 병 이야기』(자음과모음, 2006), 『마르틴 부버가 들려주는 만남 이야기』(자음과모음, 2008), 『한나 아렌트와 세계사랑』(공저, 인간사랑, 2009), 『성서적 정치실천』(공저, 프리칭아카데미, 2011) 등이 있다. 역서로는 『칸트 정치철학 강의』(한나 아렌트, 푸른숲, 2003), 『세속화와 현대문명』(공역, 찰스 테일러, 철학과현실사, 2003), 『탈이데올로기 시대의 이데올로기』(공역, 슬라보이 지젝, 철학과현실사, 2005), 『예루살렘의 아이히만』(한나 아렌트, 한길사, 2006), 『정치의 약속』(한나 아렌트, 푸른숲, 2007), 『공동체주의와 공공성』(공역, 마이클 샌델, 철학과현실사, 2008), 『휴머니티』(공역, 조너선 글로버, 문예출판사, 2008), 『이 시대에 윤리적으로 살아가기』(공역, 피터 싱어, 철학과현실사, 2008), 『한나 아렌트와 유대인 문제』(리처드 번스타인, 아모르문디, 2009), 『공화국의 위기』(한나 아렌트, 한길사, 2011) 등이 있다.
 

샌델 교수의 강의를 읽기 전에 6

제1회 살인에도 도덕은 있는가?
강의 1_누가 희생되어야 하는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가? 15
강의 2_생존을 위한 살인 30

제2회 생명에 값을 매길 수 있는가?
강의 3_생명의 값은 얼마인가? 53
강의 4_고급 쾌락과 저급 쾌락 68

제3회 ‘부’는 누구의 것인가?
강의 5_과세에 정의는 있는가? 87
강의 6_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 101

제4회 생명에 값을 매길 수 있는가?
강의 7_토지약탈에 정의는 있는가? 121
강의 8_합의에 의한, 합의를 위한 135

제5회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살 수 없는 것
강의 9_징집과 고용, 무엇이 옳은가? 155
강의 10_모성도 매매가 가능한가? 170

제6회 왜 사람을 이용해서는 안 되는가?
강의 11_칸트가 바라보는 도덕성 187
강의 12_도덕성의 최고 원리 199

제7회 거짓말을 하지 않는 교훈
강의 13_거짓말과 핑계 213
강의 14_계약은 계약인가? 226

제8회 능력주의에 정의는 없는가?
강의 15_승자에게 부과되는 것 243
강의 16_보수를 결정하는 것 256

제9회 소수집단 우대정책 논쟁
강의 17_나는 왜 불합격인가? 271
강의 18_무엇이 목적인가? 290

제10회 선량한 시민과 선택의 자유
강의 19_선량한 시민 307
강의 20_노예제에 정의가 있다? 322

제11회 애국심과 정의, 어느 쪽이 소중한가?
강의 21_선과 선이 충돌할 때 339
강의 22_애국심의 딜레마 354

제12회 좋은 삶을 추구하다
강의 23_동성 간의 결혼을 논의하다 377
강의 24_정의와 좋은 삶 393

해제 마이클 샌델과 정의론 - 409
찾아보기 - 427

PBS, NHK, EBS 방송을 통해 하버드 역사상 최초로 공개된 샌델 교수의 특별하고도 환상적인 이 강의는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다 전하지 못했던 현장의 생생함과 속도감,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완벽하게 포착한다. 명쾌하고도 유쾌한 해설, 일상생활과 접목시킨 쉽고 강렬한 예시, 철학자와 철학책, 철학용어의 정확하고도 간결한 설명이 탁월한 이 책은 ‘정의’를 찾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지침서다.

샌델은 ‘정의’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하버드 생들은 정의를 어떻게 배우는가?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연상케 하는 샌델 특유의 강의법!
샌델 교수의 강의 방식은 소크라테스가 활용한 문답법과 아주 유사하다. 강의 시간에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문답을 통해 답에 이르게 하는 방식을 교수법에서 소크라테스의 문답식 강의라고 부른다. 샌델은 강의를 다음과 같은 입장에서 전개한다.
첫째, 해당 주제에 대해 나름대로의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입장이 확고한 지식의 차원으로 성숙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둘째, 나름대로의 입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그 입장에 허점이 많으며 다르게 보아야 할 측면들이 있음을 상기시킨다.
셋째, 소크라테스가 상대로 하여금 처음에 갖고 있었던 입장에 대해 결국은 스스로 모순에 빠지게 되는 주장을 하게 됨을 깨닫게 하는 귀류법을 쓰는 데 반해, 샌델은 처음부터 윤리적 딜레마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한다.
넷째, 샌델의 대화에는 합의된 결론이 없다. 대화의 중요성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고, 그런 대화가 정의로운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는 확신을 부여한다.
다섯째, 소크라테스가 철저하게 1 대 1의 대화를 수행한다면, 샌델은 수많은 학생 모두를 상대로 그 속에서 1 대 1의 대화와 1 대 다수의 대화를 수행한다.

놀랍도록 쉽고 간결하게 풀어낸 철학의 핵심 개념!
샌델은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통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임마누엘 칸트, 제러미 벤담, 존 스튜어트 밀, 존 로크, 존 롤스 등 고대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정치철학자들의 핵심 이론들을 대화와 문답 속에서 풀어낸다. 가령 벤담의 공리주의 핵심 개념인 효용성을 일방적 강의를 통해 알려주지 않고 사례를 들고, 그 사례 속에서 질문을 끌어내고 학생들이 답을 찾는 방식을 통해 그 개념을 깨닫게 한다.

“당신은 지금 미뇨넷 호 선원들처럼 배는 난파당하고, 구명보트에 의지해 20여 일 넘게 표류하고 있다. 아사 직전의 상황에서 선원 중 한 명이 질병에 걸려 죽음을 앞두고 있다면, 배고픔에 눈먼 당신은 그를 보고 어떤 생각을 할 것 같은가? 미뇨넷 호 생존자들처럼 그를 희생시켜 목숨을 연명할 것인가? 한 사람의 희생으로 나머지가 살았으니,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에 따랐다고 말할 수 있는가?”

샌델은 이처럼 매 강의마다 사례를 들어 설명한 후 학생들이 딜레마에 빠지게 한 후,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사례를 통한 토론 이후 샌델은 강의를 마무리하며 철학 개념을 정리해주는데 쉽고 간결하게, 그러면서도 핵심을 꼭 짚어 설명한다.

철학, 사회학, 정치학을 종횡무진 넘나들며 펼치는 다이내믹한 강의!
샌델은 철학자들을 고대에서 현대로 시간 순으로 만나지 않는다. 제러미 벤담에서 존 스튜어트 밀로, 존 로크에서 임마누엘 칸트로, 존 롤스에서 다시 아리스토텔레스로 종횡무진 고대와 현대를 넘나든다. 하나의 장편 드라마와 같이 큰 줄거리를 형성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단순히 철학만을 이야기하지 않으며 사회학, 정치학 등 여타의 학문들을 통해 철학을 끌어내며, 우리의 이성을 흔들어놓음으로써 정의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게 한다. 정의를 찾는 여정에 함께하는 학생들은 다이내믹하고도 열정적인 샌델의 문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끼리도 서로 문답을 주고받으며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구하는 자세를 취한다. 샌델이 종횡무진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철학자들을 소개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도 이 책을 읽는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샌델의 도덕적, 철학적, 정치적 사상을 정확히 꿰뚫는 탁월한 해제!
철학자, 핵심 용어, 철학서를 설명한 명확하고도 간결한 Tip Box!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명강의》의 감수와 해제는 샌델 교수의 직접 요청으로 숭실대학교 김선욱 교수가 맡아 진행하였다. 김선욱 교수는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된 마이클 샌델의 책 《공동체주의와 공공성》을 공역하였으며, 2005년 다산기념철학강좌 강사로 샌델이 방한하였을 때 그 행사를 관장하고 통역하면서 인연을 맺은 바 있다. 김선욱 교수는 감수를 통해 샌델 특유의 수업 방식을 살려냈으며, 또 본문에 철학의 핵심 용어와 철학자, 철학서, 강의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법 제도와 인물을 정리한 TIP 박스를 만들어 ‘정의’를 찾는 여정에 함께할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해제에서는 샌델 교수의 전략과 그의 정치철학적 입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정의란 무엇인가》가 번역되어 나온 이후 샌델과 그의 책에 대한 오해와 음해성 논평, 혹은 칭송 등 다양한 평가들에 대한 어떤 입장을 대변하기보다는 샌델 강의가 가진 매력과 샌델이 지향하는 바를 매우 객관적으로 평가하였다.